※ 류우타마 사이트에 공개된 무료 서플먼트 [Ryuutama Holiday Package 2014]의 'The Neko Goblin that Stole the New Year'를 번역했습니다. 개인적인 플레이용으로 작업한 것이며, 어떠한 권리도 침해할 뜻이 없음을 밝힙니다. 이 글은 수익성을 띄지 않습니다. 의역 및 오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문제시 연락주세요. 번역 마스비타(@vita_trpg)
※ 류우타마 룰북을 번역하신 서류받기님의 블로그(181207~ 공개 중단)
[류우타마 팬번역]
새해를 훔친 고양고블린
The Neko Goblin that Stole the New Year
시나리오 타입 : 여행
계절 : 겨울
플레이타임 : 오프라인에서 약 4시간[각주:1]
시나리오의 흐름
오프닝
PC들은 독특한 축제로 유명한 작은 마을에 도착한다. 그 마을은 아름다운 장식으로 유명하지만, 마을 전체가 우울해 보이고 여행객들은 무리 지어 떠나고 있다.
ACT 1
PC들은 어떤 마을 사람에게 전통적인 끈적끈적한 찹쌀(sticky rice)이 일반 쌀로 바뀌어 축제를 망치고 있다는 사실을 듣는다.
라미(Rami) : 마을 사람(여관 주인 혹은 가게 주인). 오랜 전통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노인.
터닝포인트
PC들은 고양고블린들이 이 사태에 책임이 있다는 것과, 마을을 개종시키려는 제국에 관한 이야기를 듣는다. 자세한 내용은 늪지대에 살고 있는 한 노인이 알고 있다고 한다. 그는 사람을 싫어하지만, 어쩌면 도움을 줄지도 모른다.
루카스(Lucas) : 제국 대사. 마을에 제국의 문화를 퍼뜨려 영향을 확장하고 궁극적으로는 마을을 제국에 편입시키려 한다.
ACT 2
PC들은 가난하지만 시끄럽고 활기가 넘치는 고양고블린의 캠프로 향한다. 거래를 하거나 정보를 얻거나 음모를 꾸밀 수 있다.
노리노리(Nori Nori) : 꼬마 고양고블린. 친절하게 대해준다면 PC들의 친구가 된다.
터닝 포인트
고양고블린들은 축제를 망쳤다. 그들은 산에 사는 사악한 고양고블린 마법사를 비난한다.
ACT 3
PC들은 고양고블린 마법사의 산속 은신처(사악한 악먀옹심장 산), 또는 마법을 푸는 방법을 알지도 모르는 늙은 현자의 늪지대로 향한다.
바위 거미의 공격 : 산에서의 기습. 여행 체크 x2 혹은 3 (노리노리가 각각의 체크에 +1의 도움을 준다.)
클라이맥스
PC들은 고양고블린 마법사와 맞서 싸우거나, 현자를 설득해 도와달라고 한다. 고양고블린 마법사는 강력하지만 유려한 말솜씨가 있다면 설득할 수 있다. 만약 실패하거나 다른 길로 간다면, 마을은 제국의 전통을 받아들여 새해를 축하한다. 이에 마을의 젊은이들은 행복해하지만, 나머지 사람들은 매우 우울해한다.
엔딩
PC들은 마을로 돌아와 새해 축제를 즐기며 성대한 대접을 받는다. 그러나 만약 실패한다면, 시끄러운 거리 파티에 초대받는다.
마을 정보
※ 빈 칸은 직접 채워서 사용하세요!
마을 이름 |
|
인구 수 |
10,000 명 규모의 마을 |
정치 제도 · 중요한 인물 |
|
지형 · 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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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한 건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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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한 상품 |
찹쌀, 관광 산업으로 이어지는 각종 상품과 공예품 |
명소 소리 냄새 |
|
마을의 어두운 비밀 |
시장의 아들이 거액의 돈을 벌기 위해 마을의 통치권을 인근 제국에 넘겨줄 음모를 꾸미고 있다. |
사악한 악먀옹심장 산(Dark Blackheart Evil Meowtain)[각주:2]
풍경
무섭고, 험준한 바위들. 거의 수직으로 솟아있는 지면.
산 꼭대기의 은신처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3개의 메인 봉우리를 기어올라야 한다.
자정까지 모든 것을 두텁게 덮을 기세로 눈이 내린다.
특징
하룻밤 사이에 정상에 도달하려면 3번의 여행체크가 필요하다.
매 여행 체크 직후에는, 산길 옆에 쉬어갈만한 작은 지역이 있다. 산에는 허브가 풍부하다.
3번째 휴식처에서, PC들은 둥지로 돌아오고 있는 거대한 바위 거미를 발견한다. PC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는 바로 그곳이다! (아래 참조)
PC들은 싸움을 피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속임수라도 시도할 수 있고, 현명하게 기술을 사용한다면 완전히 성공할 수도 있다. 그렇지 않으면 거미가 공격한다.
PC들의 상태에 따라, 거미는 약간의 데미지를 입힌 후에 사라질 수도 있다. 전투가 끝나면 PC들은 고양고블린의 동굴을 발견한다.
가야하는 이유
고양고블린 마법사를 찾기 위해
출발 지점 및 여행길
고양고블린 캠프. 산은 상당히 가깝고 멈추지 않고 계속 이동한다는 것을 가정할 때 정상에 도착할 때까지 하루 종일 걸린다.
여행시간 : 하루
가장 어려운 만남
바위 거미. 레벨3 동물 시트를 사용한다. 거미는 먹이를 찾아 산을 뒤지고 다니느라 피곤하고 배가 고프지만 오래 싸울 힘이 없다. 거미가 이긴다면, PC들을 나중에 잡아먹기 위해 거미줄로 꽁꽁 묶을 것이다.
만약 필요한 경우에는 고양고블린 마법사가 우연히 PC들을 구하러 올지도 모른다. (바위거미가 그를 성가시게 만들었다!)
렌테인 늪지(Lentain Swampland)
풍경
걸쭉하고 역겨운 냄새
울퉁불퉁하고 비틀린 뿌리가 진흙 사이로 쭉 뻗어있다.
허리까지 오는 관목으로 뒤덮인, 통행 가능한 좁은 길
특징
늪에는 강력한 허브들이 풍부하다. 만약 허브를 사용한다면 늪의 악취에 대한 면역력을 얻을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유독가스 때문에 아파서 늪지에 있는 동안 모든 판정에 -1의 패널티를 받는다. 판정 실패는 캐릭터와 그가 갖춘 모든 장비를 더러운 진흙투성이로 만든다. 마을에서 몸과 장비를 씻어내거나(유료 서비스이다) 수리해야만 한다.
가야하는 이유
현자를 찾아서 마을에 걸린 주문을 풀기 위해
출발 지점 및 여행길
늪으로 가는 길은 마을에서 시작된다.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 습지대를 배회하는 데에만 이틀이 걸릴 것이다. 따라서 만약 여행자들이 늪지대로 향한다면 축제까지 제 시간에 도착하지 못한다.
여행시간 : 이틀
가장 어려운 만남
만약 세션이 너무 지루해진다면, PC들은 아나콘다나 혹은 그들만의 어둠의 휴일을 기념하고 있는 고브로치들(Gobroaches)[각주:3]과 마주칠 수도 있다.
No.1 마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시간대 |
한낮 |
날씨 |
추움(Cold) |
지형 |
초원(Grassland) |
시나리오 목적 |
PC들에게 마을을 소개한다 |
지형 난이도 |
7(6+1) |
오감
마을을 떠나는 시끄러운 여행객 무리. 대나무와 상록수로 이루어진 화려한 녹색 부케가 거리 모퉁이를 장식하고 있다. 노점상들은 팥죽과 김이 모락모락 나는 밥을 팔고 있지만, 냄새를 맡아도 특별히 구미가 당기지는 않는다. 공기가 상쾌하고 점점 더 추워지는 것 같다. 우울한 먹구름이 온 마을을 뒤덮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벤트
PC들은 불만을 품고 실망한 여행자들에 의해 길에서 밀쳐진다. PC들은 노점상에서 음식을 살 수 있지만, 상인들은 슬퍼하며 평상시의 음식이 올해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재빠르게 설명한 뒤에 신년의 따분하고 맛없는 음식을 제공한다.
마을 사람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애쓰고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특별히 살만한 것이 없고 팔려는 사람도 없다. 새해 축제가 있기 3일 전이다.
No.2 겨울 박람회
시간대 | 한낮 | 날씨 | 추움(Cold) | 지형 | 초원(Grassland) |
시나리오 목적 | 시나리오의 갈등을 설명한다 | 지형 난이도 | 7(6+1) |
오감
성난 손님들의 시끄러운 고함 소리. 붐비는 거리의 노점상에서 팔리는 입맛 떨어지게 하는 음식 냄새. 공기는 시시각각으로 차가워지고, 해가 떨어지면 사람들은 두꺼운 코트를 껴입기 시작한다.
이벤트
PC들은 노점상에서 화가 난 손님의 거래를 엿듣는다. 그는 끈적끈적한 맛있는 찹쌀을 기대했지만, 대신 뚱뚱하고 맛도 없는 쌀 한 그릇을 받았다고 말한다. 손님은 음식을 땅에 집어던지더니 즉시 일행을 데리고 마을을 떠난다. 노점상 주인은 낙담한 것으로 보이고, PC들이 그에게 말을 건다면 마을의 문제를 털어놓을 것이다. PC들이 그에게 말을 걸지 않는다면 여관 주인이 대신한다.
이 마을은 새해 축제와 맛있는 찹쌀 진미로 유명하다. 찹쌀 추수는 다음 해의 행운의 징조라고 한다. 마을 사람들은 그들만의 전통을 잘 지키고 있으며, 전통에 대한 헌신은 여행자들이 축제에 참여하기 위해 몰려들게 만드는 수입원이기도 하다.
올해 찹쌀 작물 전체가 갑자기 곤죽처럼 맛이 없는 쌀로 바뀌어 축제를 완전히 망쳐버렸다. 여행자들은 새해 축제를 즐기기 위해 마을을 떠나 인근의 제국 도시로 가고 있다.
No.3 해결책은 가까이에 있다
시간대 | 저녁 | 날씨 | 추움(Cold) | 지형 | 마을 |
시나리오 목적 | 해결방법을 소개한다 | 지형 난이도 | - |
오감
거리는 이제 텅 비었고 길거리는 손도 안 댄 음식 상자들과 불행한 마을 사람들로 가득하다. PC들은 제국 인장처럼 보이는 무늬가 수놓아진 옷을 우아하게 차려입은 노인에게 달려간다. 공기는 점점 더 차가워진다!
이벤트
PC들은 제국 대사와 마을 시장 사이의 대화 끄트머리를 엿듣는다. 시장은 당혹스러워 보이고 대사는 다소 우쭐한 듯 보인다. 대사는 이렇게 말한다. “만약 당신이 마을 대표로서 우리 종교로의 개종을 동의한다면, 이런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았을 겁니다. 우리 제국의 축제는 훨씬 간편합니다!” 그는 이 마을에 제국 문화를 전파하려고 하는 것 같다. 격렬한 언쟁 끝에 시장과 대사는 완전히 갈라선다. PC 중 누가 다가가든지 간에 그들은 고양고블린들이 못된 짓을 하진 않았지만, 이것도 그들의 장난 중 하나인 것 같다고 이야기한다. 시장은 흐느껴 울기 시작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자포자기한 채로 PC들에게 고양고블린들과 대화를 해주지 않겠냐고 도움을 요청할 것이다. 대사는 머저리처럼 행동하며 비웃지만, PC들에게 렌테인 늪지에 사는 유명한 현자가 마을에 걸린 주문이 뭐든지 간에 깨뜨릴 수 있을 거라고 제안할 것이다. 만약 PC들 중 아무도 그들에게 접근하지 않는다면, 시장이 시선을 사로잡고 위와 같이 접근할 것이다.
No.4A 고양고블린 축제
시간대 | 아침 | 날씨 | 추움(Cold) | 지형 | 초원(Grassland) |
시나리오 목적 | 고양고블린 축제를 보여주고 PC를 올바른 방향으로 향하게한다 | 지형 난이도 | 7(6+1) |
오감
소리 지르고 웃고 떠드는 시끄러운 고양이들의 울음소리. 설탕에 절인 생선과 꿀을 발라 구운 암탉과 같이 달콤하고 짭짤한 음식들. 고양고블린들은 서로에게서 간식을 훔쳐 다른 누군가에게 선물한다. 야영장 주변의 들판에서 거칠게 뛰어노는 고양고블린들. 활활 타오르는 불꽃이 사방으로 퍼져나가고, 낮이 밤으로 바뀌면, 캠프 전체가 함께 모여 느리고 감미로운 노래를 부른다. 캠프 전체가 야외이고 개방되어 있지만, 고양고블린들은 별로 신경 쓰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이벤트
PC들이 시장을 돕는다면 고양고블린의 야영지로 가게 된다.
고양고블린 캠프는 단순한 초원지대를 하루 동안 지나가야 한다. 거리가 가까워지면 고양고블린 축제의 소음은 몇 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들린다. 고양고블린들은 마을에 걸린 마법과는 아무런 관련도 없어 보이며, 실제로 인간들의 축제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다. PC들은 고양고블린 축제와 연회에 초대받는다.
그러나 밤에 캠프 전체가 함께 노래를 부를 때, 불꽃(고양고블린이 신성하게 여기는 것)이 갑자기 파란색으로 변하고 열 대신 냉기를 뿜어내기 시작한다. 고양고블린들은 재빨리 모든 불꽃을 끄기 위해 서두르고, 축제는 엉망이 된다.
이곳에서는 더 이상 불을 피울 수 없다. 고양고블린들은 근처의 산에 사는 고양고블린 마법사를 비난한다. 그는 새해 축제를 싫어하는데, 지난 10년 동안 매년 고양고블린 축제를 망쳐왔다. PC들이 그를 찾고자 한다면 사악한 악먀옹심장 산으로 가야 한다. 만약 PC들의 레벨이 낮다면, 노리노리라는 이름의 꼬마 고양고블린이 동행하며 모든 등산 체크에 +1의 보너스를 준다.
No.4B 다른 길
시간대 | 아침 | 날씨 | 추움(Cold) | 지형 | 늪(Swamp) |
시나리오 목적 | 현자를 소개한다 | 지형 난이도 | 11(10+1) |
오감
썩은 나무들과 울퉁불퉁한 뿌리들이 진흙투성이의 풍경을 어지럽힌다. 고약한 악취가 공기에 스며든다. 햇빛은 얽힌 잎 사이로 드문드문 내리쬐고 추위는 진흙과 오물에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습지대를 관통하는 길은 험난하고 느리다.
이벤트
PC들이 현자에게 간다면, 렌테인 늪지로 향하게 될 것이다.
늪지는 여행하는 데에만 2일이 걸린다. 즉, PC들은 새해에 맞춰 돌아올 수 없다.
끊임없는 악취로 인해 불편함이 느껴지고, 모든 판정에는 -1의 패널티가 붙는다. 그리고 어떤 판정이든 실패시 PC는 썩은 진흙탕 속에 빠지게 된다. 갖춰입은 장비는 수리하거나 세탁할 때까지 “냄새나는”상태가 된다. 치유사는 사용시 하루동안 악취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하는 진흙꽃(mudflower)을 발견할 수 있다.
PC들은 두번째 날에 레벨에 따라 아나콘다나 고브로치 그룹을 마주칠 수 있다.
둘째 날 저녁 현자의 오두막을 발견한다. 만약 PC가 그곳에 있는 어떤 것이라도 죽이거나 없앤다면, 그녀는 분노할 것이다. PC들이 마을에 걸린 주문을 풀기 위해 현자에게 설득을 시도한다면, 그녀는 기꺼이 그렇게 하겠다고 답한다.
PC들이 돌아오면 축제는 끝났지만 마을은 붐비고 모든 사람들이 열광한다. 만약 PC가 아무것도 알리지 않는다면, 누구도 그들이 무엇을 했는지 알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아마 말하더라도 믿지 않을 것이다.)
No.5 사악한 악먀옹심장 산
시간대 | 아침 | 날씨 | 추움/눈(Cold/Snow) | 지형 | 산(Mountain) |
시나리오 목적 | 고양고블린 마법사의 은신처로 여행한다 | 지형 난이도 | 11(10+1) |
오감
새하얀 하늘은 천천히, 그리고 더 빨리, 더 무겁게 흘러가기 시작한다. 날카로운 절벽은 추위로 얼어버린 PC들의 손으로 오르기엔 더욱 위험해 보인다. 가파른 산길을 따라 오르며 부츠가 자갈을 밟는 소리를 제외하고는 공기가 고요하다.
드문 휴식처는 눈이 덮인 산길로 돌아가기 전에 몸을 덥힐 수 있는 공간과 짧은 휴식을 제공한다.
이벤트
PC들은 하루 안에 산을 올라 새해에 맞춰서 돌아오기 위해 3번의 여행 체크를 한다. 산 아래쪽에는 고양고블린이 만든 게 분명해보이는 표지판이 있다. "접끈 금지 - 사아칸 앙먀옹심장 산"[각주:4]
등산은 힘들지만 로프가 있다면 이 특별한 길이 쉬워지고(+1), 만약 친구가 되었다면 노리노리가 등반을 도와줄 것이다. 각 여행 체크 후에 작은 휴식 공간이 제공된다. 3번째 휴식처에서 PC들은 바위 거미(3레벨 동물 시트를 사용한다)와 마주친다. 바위 거미는 둥지(휴식처)로 돌아오고 있지만, 지쳐있기 때문에 PC들이 먼저 알아차리기 전까지는 그들을 발견하지 못한다. PC들은 거미를 쫓아 버리거나, 속이거나, 다른 방법으로 싸움을 피할 수 있다. 거미는 쉽게 이기고 달아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이상 싸움을 원치 않을 것이다. 만약 PC들이 진다면 거미줄에 꽁꽁 싸여서 새해의 첫 저녁식사가 된다.
그렇지 않으면, PC들은 거미를 물리쳤을 때 마법사의 동굴로 이어지는 길을 찾는다. 만약 PC들이 거미줄에 묶여있다면, 마법사가 거미의 둥지를 파괴하고 PC들을 풀어주기 위해 올 것이다. 그러나 친절함에서 우러나온 행동은 아니다.
No.6 대결
시간대 | 저녁 | 날씨 | 추움(Cold) | 지형 | 산(Mountain) |
시나리오 목적 | 클라이막스! | 지형 난이도 | 11(10+1) |
오감
상자 더미, 음식물, 도난당한 장식물이 축축한 동굴에 잔뜩 쌓여 있다. 벽은 성에가 잔뜩 낀 채 젖어있고 더러운 건초 더미와 생선 뼈들이 마법사의 잠자는 구역을 나타낸다. 강력한 주문의 유황 냄새가 공기 중에 퍼져 나간다.
털이 텁수룩한, 매우 늙은 고양고블린이 마을을 향해 뚫려있는 커다란 동굴 입구를 바라보고 있다.
이벤트
마법사(지금까지 이름이 없음)는 매우 기분이 나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격앙되지 않는 한 싸움을 원치 않는다. 말을 건다면 그는 저항할 것이나, 결국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PC들에게 10년 전 새해 축제에서 마을의 누군가가 그의 꼬리를 밟았던 일에 대해 말해줄 것이다. 그들은 또한 그의 가장 좋아하는 음식인 “썩은 생선 페이스트를 얹어먹는 찹쌀밥”을 비웃었다. 그 이후로 그는 마을 사람들과 새해를 즐기려는 사람이면 누구든 상관없이 복수할 것을 맹세했다. 그는 10년 동안 고양고블린 캠프를 대상으로 마법을 부려왔다. PC들은 그가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고 말해줄 수 있다. 만약 성공한다면 그의 꼬리는 3배나 길게 자라고, 갑작스럽게 강력한 마법으로 가득 찬 묘괴고블린(Nekomata Goblin)으로 거듭나 그의 행운을 마을과 기꺼이 나누려고 할 것이다. 그는 PC들에게 고양고블린 눈썰매를 타고 함께 마을로 돌아가자고 요청한다.
No.7 고양이의 맹세
시간대 | 저녁 | 날씨 | 추움/눈(Cold/Snow) | 지형 | 마을 |
시나리오 목적 | 시나리오 엔딩 | 지형 난이도 | - |
오감
시끄러운 축하 행사들이 거리를 가득 메우고, 음식상자는 맛있는 먹거리들로 가득 찬다.
고양고블린이 가져온 신선한 해산물과 어우러진 찹쌀 죽의 냄새가 공기를 가득 채운다. 마을은 갑작스러운 행진과 연회의 움직임으로 점점 따뜻해진다.
이벤트
만약 PC들이 묘괴 마법사와 함께 돌아오거나 혹은 그가 패배한다면, 마법사는 즉시 마법을 거두어들이고 버려진 음식들을 마을 사람들이 알고 있는 맛있는 음식으로 바꾼다. 마을 주민들과 마을에 머물렀던 여행자들은 이제 행운이 돌아온 것을 축하하기 위해 먹을 엄청난 양의 음식을 갖고 있다. 묘괴 마법사는(만약 그가 패배하지 않았다면) 그때부터 마을의 전통을 지키는 수호자가 되고, 최종적으로는 고양고블린 캠프와 마을 사이의 유대를 맺으려고 할 것이다.
제국 대사는 실망할 것이고 미래에 마을과 마법사, 고양고블린들 사이의 관계를 방해하려고 할 것이다.
PC들은 멋진 스위트룸에서 무료로 숙박할 수 있으며 독수리, 가지, 그리고 신비롭고 아름다운 산의 꿈을 꾼다. (정신+정신) 판정에 성공하면 PC는 일주일 동안 여행 체크에 +3을 받고, 그렇지 않으면 +1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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